REGIST LOGIN

로그인 회원가입

> 부인과 수술센터 > 자궁기형 클리닉

부인과 수술 센터 자궁이나 난관의 기능장애도 난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마파파&베이비에서는 이러한 장애 요인을 수술적 치료로 제거하여
임신을 돕습니다.

자궁 기형의 정의

자궁 기형

여성 생식기의 기원인 뮐러관(mullerian duct)이 태생기에 생성·융합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자궁 형태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뜻하며 3-5%의 여성에게서 발견됩니다. 이러한 자궁 기형은 난임, 습관성 유산, 조산, 조기 진통, 태아의 위치 이상, 태아 발육 부전 등과 연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질식 초음파를 통해 확인되기도 하며 자궁난관 조영술에서 자궁강의 이상 소견으로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복자궁인 경우 질 부위의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내진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복강경과 자궁경을 이용하여 진단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치료도 가능합니다.

임상 양상

자궁 내 격막이 있는 중격 자궁의 자궁난관조영술 사진
자궁 내 격막이 있는 중격 자궁의 자궁난관조영술 사진
중격 자궁의 자궁경 소견
중격 자궁의 자궁경 소견

단각 자궁

자궁은 양쪽 뮐러관이 하나로 융합되어 형성되어야 하는데 한쪽 뮐러관의 형성에 문제가 생겨 다른 한쪽만 형성된 경우입니다. 자궁강의 공간도 작기 때문에 임신 도중에 조기 진통, 반복 유산, 태아 발육 부전 등의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궁형 자궁

자궁의 기저부가 아치와 같이 약간 볼록하게 보이는 것으로 자궁 기형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형입니다. 임신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격 자궁

자궁의 외형은 정상으로 보이지만 자궁내강에 벽(중격)이 존재하는 기형으로 가장 흔한 자궁 기형입니다. 중격은 정상 자궁 내막 조직에 비해 착상 능력이 낮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유산되는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중격 자궁은 자궁경을 이용한 격막(중격) 절제술로 자궁 내부를 충분히 넓혀주는 수술로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복 자궁

자궁이 두 개로 나뉘어 있는 경우로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본인도 모르고 있다가 진찰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각 자궁

비교적 흔한 자궁 기형으로 자궁난관 조영술에서는 중격 자궁과 비슷하게 보이나 자궁의 외형도 하트 모양으로 보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개 임신 중 합병증은 거의 없으나 난임 또는 초기 유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