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 LOGIN

로그인 회원가입

> 부인과 수술센터 > 자궁근종 클리닉

부인과 수술 센터 자궁이나 난관의 기능장애도 난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마파파&베이비에서는 이러한 장애 요인을 수술적 치료로 제거하여
임신을 돕습니다.

자궁근종의 정의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생기는 혹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의 20-30%에서 발견됩니다. 대부분 근종의 크기가 작으면 증상이 없고 문제가 되지 않으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으나, 위치에 따라 생리양이 많아지는 월경 과다와 그로 인한 빈혈, 생리주기와 상관없는 비정상 자궁출혈, 심한 생리통, 골반 통증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서 요관이나 장을 압박해 대소변을 보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

크기가 작고 불편함이 없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 정기적인 추적 관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여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GnRH 효능제를 사용하여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큰 근종을 수술하기 전에 크기를 줄일 목적 또는 폐경이 가까워진 여성에서 수술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는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고려하여 복강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로 시행하게 되며, 필요 시 자궁적출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궁내막에 위치한 근종인 경우에는 자궁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의 복강경 소견
자궁근종의 복강경 소견
자궁근종의 복강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 (수술 전)
자궁근종의 복강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 (수술 전)
근종 절제술 (절제된 근종)
근종 절제술 (절제된 근종)
근종 절제술 (수술 후)
근종 절제술 (수술 후)